아이들이 원해서 더뉴카니발에 TV를 설치해봤습니다.
작업 난이도는 중하 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1. TV 구매
먼저 국내 TV는 비클이나 XM 많이 한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알아봤더니 가격이 ㅎㄷㄷ 함.
[비클]
[XM]
쩐이 부족한 관계로 다른걸 알아보던 중..
알리에서 많이들 하신다길래 aliexpress 를 뒤져봤습니다.
안드로이드 탑재 모델에, 자체 스피커가 있는 제품으로 했습니다.
가격은 200 달러대도 있었으나.. 자체스피커가 없다고 되어 있길래 패스~~~
(제품소개 이미지에는 스피커가 자체로 있는것처럼 보이나, 상세설명에는 스피커 없다고 해서.. )
똑같은 제품처럼 보이는데.. 스피커가 없을까봐.. 그냥 더 알아보기도 귀찮고 ...
아무튼..
결재 후 제품은 6일이내에 받아본 것 같아요.
관세까지 하면 40만원 조금 안되게 지불된듯 싶습니다.
모니터를 천장에 고정하는 브라켓은 모니터에 같이 붙어 있어서 사진상에는 안나옴.
배선, 그리고 HDMI 케이블, USB, 리모컨이 전부입니다.
이제부터 설치를 시작해 봅니다..
2. 배선 작업
배선은 어디서 딸까 하다가 조금 귀찮더라도 퓨즈박스에서 따기로 함.
뽐뿌, 자동차 포럼에 물어봤더니.. 전원공급이야 등에서 따던, 후석 공조기에서 따던 상관없겠으나 그래도 화재등등 안전을 위해서는 퓨즈박스에서 하는게 좋다고 해서..
도사님들의 조언을 받아들이기로 함.
일단 퓨즈박스 열고..
앞문쪽 웨더스트랩(고무)를 탈거함.
그러면 아래와 같이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분리할수 있거든요.
분리는 크게 어렵지 않다. "홈" 이라 표시된 부분에 헤라 또는 넓은 1자 드라이버를 넣고 조금 제낀 후 틈이 아래정도 보이면 손으로 떼어 내면 되요.
아래 붉은색 동그라미 부분에 접지를 연결할꺼에요.
전원선은 아래와 같이 퓨즈박스에서 A필러와 B필러를 지나 중앙등 근처 천장으로 옵니다.
그 위치가 알리발 모니터 (17인치)는 사이즈가 딱 맞습니다.
일단 정중앙을 을 테이프로 표시해둡니다. (선루프 가운데와 후석등 가운데)
선루프와 중앙등 사이에 전원선도 나와야 하고, 천장모니터를 고정할 나무(각재)도 삽입해야 하므로 칼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야 해요.
이제 전원석 마지막 부분이에요
그리고 구멍으로 퓨즈박스에서 뽑아낸 선과 모니터 전원배선을 서로 연결하고..
일단 모니터에 동봉된 브라켓을 대고 나사로 조일 포인트를 마킹해 둡니다.
(아래 붉은색 네임펜으로 표시한 부분 참고)
표시한 곳 살짝 아래에 칼로 조심조심 오려봅니다.
살살 조금씩 깊게깊게 잘라낸다.
다른분들 글에 보면 잘라내는 위치에 배선이 지나간다 해서 혹시나 건드릴까봐 조심조심했지요.
살살 자르다 보니.. 드디어 성공..
그런데 자르고 보니 배선은 없긴 했어요. ㅎㅎ
잘라낸 구멍으로 전원선을 뽑아내야 합니다..
원래는 각재도 위 구멍으로 집어 넣으려 했는데.. 너무 소심했나봐요.
구멍이 작어서 들어가질 않습니다.
각재를 집어넣기 위해 후석등을 탈거합니다.
참고로 후석등 탈거는 2열에 앉아 힘을 살짝 준 후 뒷쪽 긴부분을 재껴 먼저 뽑고, 후에 반대 앞쪽 긴부분을 빼면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B필러를 지나서까지 전원선을 뽑았으면.. 세탁소 옷걸이를 아래와 같이 만든 후 후석 천장마감재 사이로 집어넣어 잘라낸 구멍으로 뽑아내야 합니다.
(아래 2번째는 후석등으로 나왔는데.. 잘라낸 구멍으로 나와야 함.. 구멍으로 다시 뽑아냈는데 사진을 안찍었네요)
선루프가 들어가는 공간때문에 불가능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부분이 제일 어렵긴 했다. 느낌으로 이쪽 저쪽 조심스레 쑤시다 보면.. 천장 구멍 사이로 반가운 옷걸이가 보일때가 있을거에요..
3. 각재 고정하기
천장에 각재를 고정한 후 동봉된 브라켓을 연결해야 합니다.
일단 각재를 아래와 같이 브라켓에 연결하려 했는데..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각재의 위치를 변경함.
일단 각재는 혹시 모르니 흡읍테이프로 돌돌 말아주고..
후석등으로 집어넣은 후 만들어 놓은 구멍 위, 아래에 위치 시킨 다음에 피스로 고정시킵니다.
위와 같이 각재를 천장에 피스로 탄탄하게 고정 완료
4. 전원선 마무리 작업
만들어 놓은 구멍으로 뽑아놓은 전원선에 동봉된 천장 모니터 연결 배선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동봉된 전원배선을 보면 아래와 같이 많은 가닥이 있는데.. 필요한 배선은 전원선(+) 와 접지(-) 이므로 빨간선과 검은석을 제외하고는 잘라낸 후 전기테이프로 깔끔히 마무리 해줍니다.
전기 테이프로 깔끔히 문제없도록 잘 마감해줍니다.
후에 천장으로 집어넣어야 하는데.. 나는 아래와 같이 잡소리 날수 있는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흡음테이프로 칭칭 감아줬네요.
그리고 천장에 잘 집어 넣어서 필요한 부분만 나오게 하면 전원선 작업은 끝..
아래는 각재에 브라켓 고정하고, 전원선도 모두 마무리 해놓은 모습입니다.
참고)) 알리발 모니터의 브라켓은 위와 같이 구멍이 있지 않아요..
그래서 사람들은 아래와 같이 구멍을 브라켓 옆에 뚫어 작업을 마무리 하는데..
나는 브라켓 위치의 가운데에 전원선 구멍을 잘라냈던 터라... 어쩔수 없이 브라켓자체에도 구멍이 필요했다. 그래서 현관문 전자도어키 달때 사용했던 홀쏘(38파이)로 브라켓에도 구멍을 뚫었음.
아무튼.. 이 글을 참고해서 알리발 모니터를 설치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이부분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5. 작업 마무리 (브라켓에 모니터 달기)
모든 작업이 끝났다. 천장모니터와 전원선을 연결하고 브라켓에 동봉된 나사로 고정시켜주면 끝이에요..
아래는 작업 완료 후 모습
전원도 잘들어오고..
영상들도 문제없이 잘 나옵니다.
작업은 한 2시간 반 정도 걸린듯 싶어요.
퓨즈박스에서 전원선을 후석으로 보내는데 시간을 거의 다 사용한듯 싶습니다.
몇일 사용해 보고나서 느낀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우선 아이들때문에 했던 작업인데, 예상대로 아이들이 엄청 좋아라 한다. 장거리 운행에도 힘들어 하지 않아서 좋다.
- DIY 를 잘 끝내고 나서의 뭔가 뿌듯함이 뿜뿜이다. ㅎㅎ
- 알리발 모니터는 안드로이트 탑재, WIFI, 블루투스등을 지원해서 할수 있는게 많습니다.
휴대폰 미러링도 지원하기 때문에 TV앱을 이용해서 실시간 TV시청도 가능해요..
부모님등을 모시고 다닐때도 은근 유용하답니다.
단점
- 화면을 보지 않고 접어놨을때 아무래도 심하게 덜컹 거릴 경우 화면과 고정대의 부딪힘 소리가 조금 난다. 소리에 민감하신 분들일 경우 느낄수 있다. 우리 아내는 잘 모르긴 하더군요~. ㅎ
- 알리발 모니터는 화면을 펴고 접는게 전자식이 아닙니다. 손으로 제껴야 하는 형태.
저는 상관없긴해요.. 혹시 이런 뽀다구도 찾고싶은 분들은 알리발 모니터는 패스하셔야 함. - 아이들과 이동할 경우 라디오 또는 음악을 들으면서 운전할 수 없어요..
이상 알리발 천장모니터 카니발 장착기 였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